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GTX 노선도 정확히 정리! 참고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코쁠소 입니다. GTX 많이들 이용하실 텐데요! GTX 노선도는 수도권을 빠른 속도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입니다. 사업에 대한 구상은 경기도에서 처음 제시했으며, 일반인에게 GTX 개념이 처음으로 알려진 것은 2010년도가량이라고 하는데요. 흔히 Great Train eXpess의 약자인 GTX로 부르는데, 딱히 정확한 명칭이 정해진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GTX 노선도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쓸신잡 유용한 정보 ★

※  GTX 노선도 정확히 알고 이용하자.





GTX 노선도는 크게 A, B, C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선 A 노선은 일산과 강남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시간을 단축하려는 목적으로 지어졌습니다. 일산과 강남 두 지역은 수도권 전철 3호선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구불구불 돌아가는 노선의 영향으로 도착하기까지에는 굉장히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를테면 대화역에서 수서역까지 3호선을 타면 1시간 30분이 걸리지만, GTX가 놓이면 30분대로 단축된다고 합니다. 



철도교통과 거리가 멀어 이용이 불편했던 KINTEX 바로 옆에 역이 세워지게 되면 

KINTEX의 활성화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지요. 수서 평택 고속선 착공의 명분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또, 동탄 신도시의 출퇴근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GTX B 노선은 인천 송도와 남양주(별내, 마석)을 빠르게 이어줍니다. 마지막으로 GTX C 노선은 경기 북부와 경기 남부인 덕정 ~ 수원 구간을 빠르게 이어줍니다. 이 구간은 지하철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썬 요원한 상태이므로, 이부근 주민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교통수단이 되어줄 예정입니다.



오늘은 GTX 노선도에 대해서 알려드려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