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수수료 줄이고 소득공제도 되는 제로페이 이용해보자

안녕하세요 코쁠소 입니다.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네이버 페이 등등 간편 결제 서비스들이 있는데요. 이번에 서울시에서 전국 최초로 제로페이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소상공인들에 결제 수수료를 줄이고 소득공제까지 되는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아직은 시작 단계인 제로페이 사용법과 이용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제로페이 사용법, 이용 혜택 ★

※ 제로페이 무엇일까?



제로페이란 공동 QR코드를 활용해서 모바일로 간편결제를 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소상공인에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소비자들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보다 더 많은 소득공제 40% 해택을 준다고 해요. 소상공인들을 살리기 위해 만들어진 거 같은데, 소규모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될 거 같고 소비자들에게도 많은 혜택은 준다고 하니 일석이조 같아요.




※ 제로페이 사용법 대해 알아보자?



먼저 물건 구입 시에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가맹점에 QR 코드를 촬영 후에 금액을 입력하면 은행에서 돈이 이체되면서 결제가 되는 방식이에요. 간단하고 빠르게 결제를 할 수 있어요. 



두 번째는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QR 코드를 생성해서 가게에 제시하면 가게에서 QR 코드를 찍어서 결제하는 방식인데요. 아마도 자신에 QR 코드는 은행 계좌에 나의 잔고를 뜻하겠죠?


저는 중국 상해에서 제로페이 같은 서비스를 이용했는데요. 대중교통이나 음식점에서 자신에 QR 코드를 보여주면 결제가 되더라고요. 처음에는 어색했는데 며칠 사용해보니 굉장히 편하고 좋았어요. QR 코드에 돈을 충전만 하면 돼서 현금 들고 다니는 불편함을 없애준 거 같고 오히려 상해에서는 현금을 주면 더 싫어하더라고요. 


※ 제로페이 장, 단점과 이용 혜택은?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많은 혜택을 주고자 만들어졌어요. 모든 가맹점에 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수료를 적용된다고 해요. 8억 원 이하 가맹점은 수수료 0%, 8억 원 초과~12억 원 이하 가맹점은 0.3%, 12억 원 초과 가맹점은 0.5% 적용된다고 하네요. 소비자에게는 아무래도 소득공제율  혜택이 제일 좋은 거 같아요.


이처럼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고 빠르게 결제가 가능하고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아직은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가 많아서 참여도가 낮기 때문에 많은 홍보와 좀 더 다양한 혜택을 추가한다면 좋은 서비스가 될 거 같아요.

제로페이 대해 포스팅을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상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