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경찰계급표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코쁠소 입니다. 우리나라의 치안과 범죄예방을 담당하고있는 경찰! 이러한 경찰이라는 조직의 직위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요? 오늘은 경찰계급표 를 살펴보고 각 계급의 위치에서 경찰분들이 맡은 임무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경찰 계급표 ★


※ 경찰 계급표 자세히 알아보자.





찰계급표 는 의경을 제외한 가장 낮은 계급인 순경부터 시작됩니다. 순경, 경장, 경사는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기동대 등에서 치안 실무자로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답니다. 이분들이야말로 최전선에서 국민들과 직접 대면하는 '경찰의 뿌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순경~경사 계급장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싸여있는 "무궁화 봉오리의 수"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계급에 따라서 순경이 무궁화 봉오리 2개, 경장이 3개, 경사가 4개로 표현됩니다.



경찰계급표 에서의 경위, 경감, 경정, 총경은 실권을 가지고 실무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계급들입니다. 경위부터는 일선 경찰직보다 위에 머무르는 간부에 해당되며, 경위 이상의 경찰관은 법정 신분상 사법경찰관으로 분류되게 됩니다. 사법경찰관들의 경우에는 범죄사실에 대한 의견서를 작성할 권한이 주어지는데요. 권한이 주어지는 만큼 책임도 막중하겠지요.


경위부터 총경의 계급장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수(1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찰계급표 에서의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은 경찰의 수뇌부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경무관부터는 일반적인 노력만으로는 승진하기 힘든 계급이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는데요. 일반 기업으로 따지자면 대기업의 임원쯤으로 비유할 수 있겠네요.


경무관~치안총감의 계급장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수(1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오늘은 경찰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안전울타리가 되어주시는 경찰분들께 2019년 한해에도 미리 감사의 인사를 드려봅니다. 새 해에도 몸 건강히 대한민국을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응원을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