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사레 걸리다 vs 사레들리다 맞는 표현은 뭘까?

안녕하세요 코쁠소 입니다. 한국어를 쓰다 보면 우리나라 말이지만 자주 쓰는 표현도 어떤 표기법이나 표현법이 맞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사레 걸리다 vs 사레들리다도 어떤 것이 올바른 표현인지

헷갈리는 때가 많은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 표현 중 올바른 것은 어떤 것이며 사레들렸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알쓸신잡 유용한 정보 ★

※ 사레 걸리다, 사레들리다 올바른 표현 알고 사용하자





뭔가를 먹다가 목에 걸렸을 때 일반적으로 '사래걸리다' 또는 '사레 걸리다'와 '사레들리다'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요. 

"사래"는 → "사레"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맞춤법에 의하면 사레라는 것이 맞는 것이고요. 

"걸리다"는 → "들리다"가 맞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가장 정확한 표현은 "사레들다"입니다.



사레의 의미는 음식을 잘못 삼켜 숨구멍 쪽으로 들어가게 되었을 때 갑자기 재채기처럼 뿜어 나오는 기운을 말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보통 사레들렸다고 표현하며 연하곤란과 증상이 다소 비슷합니다.




맵고 뜨거운 국물 음식을 먹다가 사레가 들리면 음식물이 기도와 호흡기를 직접 자극하므로, 그야말로 지옥을 넘나드는 고통을 겪게 되는데요.



사레가 들려 질식하면 정말로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물질이 기도로 넘어왔을 때, 폐로 넘어가는 걸 방지해 주는 몸의 자발적인 방어작용이라고 합니다. 사레가 들리지 않으면 음식물이 자꾸만 폐로 넘어가 흡인성 폐렴이 발생할 수도 있지요.



때문에 평소에 음식물을 먹을 때에는 적당량만 덜어 조금씩 천천히 꼭꼭 씹어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야 사레들리다는 표현을 쓸 일이 없겠죠.


오늘은 사레들리다의 올바른 표현법과 사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