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연봉 실수령액 나는 얼마를 받을까?

안녕하세요 코쁠소 입니다. 누구는 얼마를 벌고, 누구는 연봉이 얼마래 이렇게 많이들 말씀하시는데요. 그런데 직장인 분들은 내 연봉이 얼마나 되고, 실수령액이 얼마인지 많이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 국민연금, 고용보험 등등 공제되는 금액들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연봉 실수령액 표를 보시고 여러분 연봉 실수령액을 확인하셨으면 좋겠네요.

★ 연봉 실수령액 ★

※ 연봉 실수령액 대해 알아보자.





연봉은 내가 일 년 동안 받은 봉급의 총액을 말하는 거예요. 연봉이 2400만 원이라고 가정하면 월급은 연봉을 12개월로 나누면 200만 원이 나오는데, 실수령액은 약 180만 원 정도를 받게 돼요. 왜냐면 월급에 4대보험, 세금이 빠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직장인들이 실수령액을 많이 헷갈려 하시더라고요. 그럼 2018 연봉 실수령액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표에서 공제되는 금액을 각각 표기 해놨는데요. 연봉 3000만 원을 받는다고 하면 실수령액은 220만 원이 나오네요. 실제로 4대 보험으로 약 24만원 정도를 때가는 건데요.. 세금이 생각보다 너무 많은 거 아닌가요ㅜ 여러분도 표를 참고하시면 지금 나의 연봉의 실수령액 과 나의 공제금액을 각각 확인하실 수 있어요. 



실수령액 400만 원을 받으려면 연봉을 5700만 원을 받아야 되네요. 그리고 연봉이 같아도 실수령액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부양가족과 가족의 수, 소득세 부과 방식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소득세 부과 방식은 회사에서 정하는 사항이고 조금씩 다르지만 연말에 환급받기 때문에 거의 같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또 고액 연봉자일수록 세금에 비율도 같이 높아져요. 1000만 원 ~1억까지 세금의 비율은 7.37%~20.03% 적용되네요.

현재 국민연금은 기본이율 9%인데 2018년 7월부터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이 변경됐다고 하네요. 건강보험 역시 2018년 1월부터 6.12에서 6.24포인트 변경됐어요. 세금에 비율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이렇게 연봉 실수령액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도 이표를 보고 내가 실제 어느 정도 받고 세금은 얼마를 내는지 알 수 있었고 좀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해봤어요. 여러분도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